우리말의 문장
01 문장의 유형
종결 어미 : 문장을 끝나게 하는 어미, 문장의 유형을 구분
- 평서문
듣는 이에게 특별히 요구하는 것 없이, 단순하게 진술하는 문장(-다, -네, -ㅂ니다)
-의문문
말하는 이에게 질문하여 대답을 요구하는 문장(-니, -는가, -ㅂ니까)
- 명령문
말하는 이가 듣는 이에게 어떠한 행동을 요구하는 문장(-어다, -게, -십시오 등)
- 청유문
말하는 이가 듣는 이에게 어떤 행동을 함께 하도록 요청하는 문장(-ㅂ시다, -자, -세)
- 감탄문
말하는 이가 듣는 이를 의식하지 않거나, 독백하는 상태에서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는 문장(-구나, -군)
문장의 종결 표현의 기능
문장 끝의 억양으로 뜻이 나눠지는 경우 : 종결 어미가 같아도, 다른 의미를 갖는 경우
문장 끝의 억양으로 의미를 구분한다
유형이 같아도 다른 의도를 나타내는 경우
- 판정 의문문
듣는 이에게 예, 아니오의 대답을 요구하는 의문문 (ex : 너 지금 집에 가니?)
- 설명 의문문
듣는 이에게 구체적인 설명으로 대답을 요구하는 의문문 (ex : 너희 집은 어디니?)
- 수사 의문문
듣는 이에게 반어적으로 물어보는 의문문(ex : 내가 너희 집도 못 찾아가겠니?)
- 명령 의문문
명령, 금지, 권고의 뜻을 지님(ex : 발 좀 내려주시겠습니까?)
종결 표현은 다양한 의도를 표현 가능->상황에 맞는 사용 필요
02 문장의 확대
둘 이상의 문장이 결합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드는 것을 문장의 확대라고 한다.
홑문장과 겹문장
- 홑문장 :
주어와 서술어가 하나씩 있어서 그 관계가 한 번만 이루어진 문장(ex : 꽃이 피었다)
- 겹문장 : 한 문장 안에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두 번 이상 나타나는 문장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두 번 이상 나타나는 문장(ex : 꽃이 피었고, 꽃이 예쁘다 | 꽃이 예쁘게 피었다)
이어진문장
둘 이상의 홑문장이 연결 어미로 이어진 겹문장
-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홑문장 A와 B가 필요충분조건, 역이 성립)
두 개 이상의 홑문장이 대등한 관계를 이루며 결합된 문장
1) 종결 어미 '-고, -(으)며, -(으)나, -지만' 등으로 이어진다.
2) 결합된 홑문장의 앞 뒤 순서를 바꾸어도 성립된다.
3) 두 홑문장은 나열, 대조 등의 의미 관계를 가진다.
1)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 사람은 책을 만든다 + 책은 사람을 만든다(나열) 2) 꽃이 피었지만, 열매는 열리지 않았다. 꽃이 피었다 + 열매가 열리지 않았다 (대조) |
-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역이 성립하지 않고 A가 B의 충분조건이 된다)
두 홑문장이 서로 독립되지 못하고, 앞 문장이 뒤의 문장의 조건이 되는 문장
1) 종결 어미 '-아서, -니까, -면, -거든, -려고' 등으로 이어진다.
2) 결합된 두 홑문장의 앞 뒤 순서를 바꾸면 성립하지 않는다.
3) 두 홑문장은 원인, 조건, 의도 등의 의미 관계를 가진다.
1) 책을 많이 읽으면 생각이 깊어진다. 책을 많이 읽는다 + 생각이 깊어진다(원인과 결과) 2) 우리 몸은 에너지를 얻으려고 호흡을 한다. 우리 몸은 에너지를 얻는다 + 우리 몸은 호흡을 한다(의도)
안은문장
안은문장 : 홑문장을 포함한 문장
안긴문장 : 안은 문장 속에 들어가 하나의 문장 성분처럼 쓰이는 홑문장 - '절'
명사절 |
주어, 목적어, 보어의 기능을 하는 절 |
-ㅁ, -기 |
이 시험에서 만점을 맞기는 힘들다 |
관형절 |
관형어의 기능(명사 수식)을 하는 절 |
-ㄴ, -는, -ㄹ, -던 |
다음 교시는 재미있는 국어 시간이다 |
부사절 |
부사어의 기능(용언 수식)을 하는 절 |
-게, -도록 |
국어 선생님은 눈이 부시게 아름답다 |
서술절 |
전체 문장에서 서술어 역할을 하는 절 |
절 표지 X, 서술어의 기능 |
기린이 목이 길다 |
인용절 |
다른 사람의 말을 인용한 절 |
인용격 조사 '라고', '고' |
길 건너의 남자가 뭐라고 말하였다 |
중의적 표현
하나의 문장이 두 가지 이상의 뜻으로 해석되는 문장
-> 뜻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할 수 있다.
뜻이 명확하게 문장을 바꾸는 방법
1) 반점을 사용한다
2) 어절의 위치를 바꾼다
3) 어미의 종류를 바꾼다

'Middle School > Langu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품의 의도와 맥락(1) - 시조 두 수 (0) | 2017.09.10 |
---|---|
효과적인 표현 : 보리 (0) | 2017.09.10 |
우리말의 어휘(2)-어휘의 의미 관계 (0) | 2017.06.27 |
우리말의 어휘(1)-어휘의 다양한 유형 (0) | 2017.06.27 |
능동적인 읽기(2)-오아시스 세탁소 습격 사건 (0) | 2017.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