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ddle School/Language
작품의 의도와 맥락(1) - 시조 두 수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9. 10. 19:13
시조 두 수
훈민가 - 정철
갈래 | 평시조 |
성격 | 교훈적, 직설적, 계몽적 |
제재 | 좋은 벗의 가치 |
주제 | 좋은 벗의 소중함 |
특징 | 1) 쉬운 언어를 사용하여 백성들을 가르치고자 함 : 훈민(訓 가르칠 훈, 民 백성 민) 2) 설의적 표현(문장을 의문형으로 표현하여 강조함 c.f 수사 의문문)을 사용함 : 독자가 스스로 결론을 내리게 함 |
굼벵이 매미가 되어 - 작자 미상
갈래 | 평시조 |
성격 | 우의적, 교훈적 |
제재 | 벼슬살이 처세 |
주제 | 벼슬길의 험난함을 경계하라 |
특징 | 1) 우화적으로 풍자(동물에 빗대어) : 벼슬살이의 위험을 우의적으로 풍자 2) 명령형 어미를 사용하여 교훈을 직접적으로 전달 |
시조
우리 민족이 만든 독특한 정형시, 노래의 가사(즉, 노래이며 동시에 문학이다) 1
- 시조의 특징
1) 3장 구성 : 초, 중, 종장
2) 글자수 : 6구, 45자 내외
3) 운율 : 4음보
4) 종장 첫 구절 : 3음절
- 시에 있어 그 구조·어구·길이·리듬 등의 일정한 형식적 제약 속에서 표현되는 시형식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