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ddle School/Language
우리말의 어휘(2)-어휘의 의미 관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6. 27. 17:29
우리말의 어휘
02. 어휘의 의미 관계
동음이의 관계
두 단어가 소리는 같으나 의미가 다른 관계
1) 우연히 소리가 같지만, 어원은 다르다
2) 문맥이나 상황을 고려가 필요하다
3) 국어사전에 다른 단어로서 표시됨
다의 관계
하나의 소리에 두 가지 이상의 관련된 의미가 결합되어 있는 관계
1) 의미들 사이에 관련이 있어 사전에서 하나의 단어로 취급한다
2) 문맥과 상황의 고려가 필요함
유의 관계
두 개 이상의 단어가 소리는 다르지만 뜻이 비슷한 관계
1) 의미가 비슷하지만 같지 않다
2) 상황에 따라 사용하면, 풍요로운 어휘를 사용할 수 있다
ex) 선생님-스승, 틈-겨를(틈 : 주로 물리적 틈새에 사용, 겨를 : 주로 시간적인 개념에 사용), 속셈-암산
반의 관계
둘 이상의 단어가 짝을 이뤄 대립하는 관계
- 한 가지의 의미 요소만 다르고 나머지는 공통된다. ex) 짧다-길다, 없다-있다
- 하나의 단어에 여러 단어가 대립하는 경우 또한 있다
서다 |
버스에 자리가 없어 한참 동안 서서 왔다 |
<-> |
앉다 |
거기 서라 |
움직이다 |
||
체면이 세워졌다 |
구기다 |
상하 관계
한 단어가 의미상 다른 단어를 포함하거나 포함되는 경우의 관계
- 상위어일수록 포괄적이고, 하위어일수록 개별적/한정적
- 같은 층위의 단어끼리 비교해야 한다
▲ 단어의 상하 관계
우리가 눈발이라면
갈래 |
자유시, 서정시 |
운율 |
내재율 |
성격 |
상징적, 서정적, 현실 참여적 |
제재 |
진눈깨비, 함박눈, 편지, 새살 |
주제 |
소외된 이웃을 향한 따뜻한 관심의 중요성 |
특징 |
상징적인 시어, 진눈깨비와 함박눈의 대조, 인간적인 삶에 대한 소망을 드러냄 |
진눈깨비
허공에 흩날리는 존재 : 사람들에게 기쁨이나 희망을 주지 못하는 존재
함박눈
사람들 가까이에 내리는, 따듯하고 포근한 존재 : 사람들에게 기쁨, 희망을 주고 포근하게 감싸는 존재
반의 관계인 진눈깨비와 함박눈을 통해 대조적 묘사를 하여 상황을 강조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