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ddle School/Language

우리말의 어휘(2)-어휘의 의미 관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6. 27. 17:29

우리말의 어휘

02. 어휘의 의미 관계

동음이의 관계

두 단어가 소리는 같으나 의미가 다른 관계

1) 우연히 소리가 같지만, 어원은 다르다
2) 문맥이나 상황을 고려가 필요하다
3) 국어사전에 다른 단어로서 표시됨

다의 관계

하나의 소리에 두 가지 이상의 관련된 의미가 결합되어 있는 관계

1) 의미들 사이에 관련이 있어 사전에서 하나의 단어로 취급한다
2) 문맥과 상황의 고려가 필요함



유의 관계

두 개 이상의 단어가 소리는 다르지만 뜻이 비슷한 관계

1) 의미가 비슷하지만 같지 않다
2) 상황에 따라 사용하면, 풍요로운 어휘를 사용할 수 있다
ex) 선생님-스승, 틈-겨를(틈 : 주로 물리적 틈새에 사용, 겨를 : 주로 시간적인 개념에 사용), 속셈-암산

반의 관계

둘 이상의 단어가 짝을 이뤄 대립하는 관계

- 한 가지의 의미 요소만 다르고 나머지는 공통된다. ex) 짧다-길다, 없다-있다
- 하나의 단어에 여러 단어가 대립하는 경우 또한 있다

서다

버스에 자리가 없어 한참 동안 서서 왔다 

<->

앉다 

거기 서라

움직이다

체면이 세워졌다 

구기다


상하 관계

한 단어가 의미상 다른 단어를 포함하거나 포함되는 경우의 관계

- 상위어일수록 포괄적이고, 하위어일수록 개별적/한정적
- 같은 층위의 단어끼리 비교해야 한다

▲ 단어의 상하 관계



우리가 눈발이라면

갈래

자유시, 서정시 

운율

내재율 

성격

상징적, 서정적, 현실 참여적 

제재

진눈깨비, 함박눈, 편지, 새살 

주제

소외된 이웃을 향한 따뜻한 관심의 중요성

특징

상징적인 시어, 진눈깨비와 함박눈의 대조, 인간적인 삶에 대한 소망을 드러냄


진눈깨비

허공에 흩날리는 존재 : 사람들에게 기쁨이나 희망을 주지 못하는 존재

함박눈

사람들 가까이에 내리는, 따듯하고 포근한 존재 : 사람들에게 기쁨, 희망을 주고 포근하게 감싸는 존재

반의 관계인 진눈깨비와 함박눈을 통해 대조적 묘사를 하여 상황을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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